안녕하세요.
재미짐영어 미키박 쌤입니다
오늘은
헷갈리는 문법 중
'that 의 구분' 관련 내용을
포스팅하겠습니다.
1. 저것 / 저분(지시대명사)
That is my bike.
-> 저것은 나의 자전거이다.
That is my father.
-> 저분은 나의 아버지시다.
2. 저 (지시형용사): 이 경우에는 that + 명사 의 형태가 보입니다.
That bike is mine.
-> 저 자전거는 나의 것이다.
3. 그렇게나(부사) : that + 형용사 / 부사
That long? / That slowly? / That cool?
그렇게나 오랫동안? / 그렇게나 느리게? / 그렇게나 멋져?
4. ~것(명사절 접속사 that + 완전문) = 명사절입니다. 명사절은 명사의 기능을 하죠?
명사는 주어, 목적어, 보어의 기능을 하죠?
주어 (반드시 뒤에 단수동사가 와야 합니다 : 중요)
That he ate my cake is surprising.
-> 그가 내 케잌을 먹었다는 것은 놀랍다.
그리고, 이렇게 that 절이 주어로 오면 '가주어 진주어 구문으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.'
즉,
That he ate my cake is surprising.
= It is surprising that he ate my cake. : 가주어 진주어 구문
목적어 (~을 / ~를)
I believe that he ate my cake.
-> 나는 그가 내 케잌을 먹었다는 것을(먹었다고) 믿는다.
보어 (be + that + 완전문)
The truth is that he ate my cake.
-> 사실은 그가 내 케잌을 먹었다는 것이다.
be 동사 뒤에는 보어가 나오죠? 저랑 연습할까요? 삐동사 뒤에는 보어, 삐동사 뒤에는 보어, 줄여서 삐뽀삐뽀~~~
No....... Jam.....
명사절 접속사 that 집중 연습을 원하시는 분은 다음을 참고하세요.
명사절 접속사 that 집중 연습 : https://han.gl/CHUuXA
5. ~라는 (동격의 접속사 that)
추상적 의미 명사(fact , idea, belief , notion, evidence) that + 완전문
The fact that he made it is not surprising.
그가 해냈다라는 사실은 놀랍지 않다.
6. ~해서 (부사절 접속사 that + 완전문) : so /such ~ that + 완전문
The man is so strong that he can carry this bag.
-> 그 남자는 엄청 힘이 쎄서 이 가방도 나를 수 있어.
The party was such a blast that I wished it could have lasted all night.
-> 그 파티는 무척 폭발적이어서 그게 밤새 지속되기를 바랐었다.
I'm glad that you like it.
-> 네가 그것을 좋아해서 기뻐.
7. 해석 X (관계대명사 that + 불완전문) : 앞의 명사(선행사)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며 수식합니다.
-> 불완전문이란 주어, 목적어, 보어 중 하나 빠진 구조입니다.
This is the castle / that Dracula lived in long ago.(전치사 in 뒤에 목적어(명사)가 없음)
-> 이것은 성이다 / 드라큘라가 오래 전에 살았던
어때요, 잘 이해 되셨죠?
지금까지
재미짐영어 미키박쌤 이었습니다.
그리고, 다른 자료도 많이 활용해보세요.
구글, 다음, 네이버, 유튜브에서 '미키박' 혹은 '재미짐영어 미키박쌤'이라고 검색하시면
정말 많은 유용한 자료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
'고등영문법자료 > 대명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지시대명사와 지시형용사 구분 (0) | 2024.05.07 |
---|